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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S기반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A사 자문

해성은 자연어 처리, 영상 처리, 이미지 처리를 기반의 다양한 기업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에 자문을 의뢰한 스타트업은 이미지, 음성, 영상, 자연어 처리를 모두 다루는 스타트업으로, 인공지능 도입을 위한 컨설팅부터 개발, 고도화까지 인공지능의 전 생애 주기를 해결할 수 있는 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쉽게 말해 이용자가 인공지능 개발에 필요한 Labelled Data를 준비하면, “A”사는 해당 학습 데이터로 가장 적합한 인공지능 모델을 생성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사는 법무법인 해성에게 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법규준수 사항 및 필요 법률 서류에 대한 자문을 요청하였고, 그 중 서비스 가동 중단에 따른 소비자 보상정책에 대한 깊은 고민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에, 해성은 “A”사 서비스의 가동률에 따른 환불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렸습니다. 


“A”사와 같은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업은 일반적인 물건처럼 구매와 반품의 과정을 거치는 상품이 아닙니다. 따라서, SaaS 기업은 일반적으로 SW 가동률(예: 95% 보장, 99.999% 보장 등)에 따른 소비자 보상을 진행하게 되는데, 국내에는 “A”사와 유사한 서비스가 많지 않기 때문에 참고할만한 사례가 존재하거나 기준이 될 수 있는 법규가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법무법인 해성은 해외의 유사 서비스 업체의 정책과 해당 정책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A”사의 서비스에 대입해 보았을때 가장 적합한 정책을 고안하여 해성과 “A”사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소비자 보상 정책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해성은 “A”사가 한국의 유니콘 기업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AI 모델 개발 스타트업의 서비스 수준 계약서(SLA)와 소비자 보상 정책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주요 자문 항목

회사내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자문 요청 분야

플랫폼 약관자문

사업모델자문

계약자문

언어(국가)

국문(한국)

플랫폼 약관자문

202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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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기반 IT 스타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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