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해성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계약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여러 국내 기업들은 광고 대행사, 마케팅 에이전시, MCN 회사에 광고 제작을 의뢰하고 있습니다. 전문 기관에 위탁하여도 비용을 절감하고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많은 국내외 기업이 회사 마케팅 업무 일부를 외부 업체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 마케팅 계약이란?
마케팅 계약(Marketing Agreement)은 마케팅 서비스가 제공되는 방식, 형태, 조건을 명시한 계약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계약서는 광고대행사/에이전시(서비스 공급자)와 광고주(서비스 이용자) 간의 계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모델, 제작사와 같이 추가로 투입되는 자원이 있다면 이 또한 계약서에 포함하여 3자 계약으로 체결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처럼 마케팅 계약서는 계약 참여자의 수와 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다르게 설계될 수 있고, 실제 업무에 따라 SNS 마케팅, 키워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등 서비스 유형에 맞는 계약 내용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마케팅 계약에서 흔히 작성되는 대표 계약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마케팅 서비스 계약서 (Marketing Service Agreement)
▶ 광고대행 계약서 (Advertising Agency Agreement)
▶ 인플루언서 계약서 (Influencer Agreement)
▶ 콘텐츠 제작 계약서 (Content Production Agreement)
▶ 퍼포먼스 마케팅 계약서 (Performance Marketing Agreement)
비록 계약서 제목은 다르지만 계약의 목적, 구조, 요소는 유사합니다.
우선 업무 내용을 바탕으로 비용 분배, 제작 일정, 성과 측정, 가격 산정 기준과 같은 거래 조건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계약서 작성 단계에서 사전에 협의된 내용을 조항에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계약서에 포함되는 조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조항 | 설명 |
거래 | 정의 (Definition) | 계약서 본문에서 사용되는 용어 정의 (참여자, 서비스, 결과물 등) |
계약 기간 (Term) | 서비스가 제공되는 기간, 목표 성과 달성 시 재계약 여부 명시 | |
캠페인 (Campaign) |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정보 (개요, 목적, 지역, 기간, 예산 등) 명시 | |
서비스 (Service) | 마케팅 대행 업무에 대한 정보 (대상, 일정, 방식, 변경 등) 명시 | |
대금 (Payment) | 서비스 이용료 지급 방식 (비용 입금 날짜, 단계별 지급 여부 등) 명시 | |
계약 | 의무 (Duties) | 계약 참여자 각각 업무에 따라 부여되는 역할과 이에 대한 책임 규정 |
위약벌 (Penalty) | 사전에 협의된 조건을 서비스 제공자가 충족하지 못할 경우를 고려 | |
손해배상 (Damages) | 서비스 제공자의 과실로 손해가 발생할 경우를 고려 (불가항력 제외) | |
해지 (Termination) | 계약을 해지하는 조건 (귀책사유, 위약금 처리 등) 및 방식 명시 | |
기타 | 면책 (Indemnity) |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하여 제작 일정에 차질이 생겼을 경우를 고려 |
소유권 (Ownership) | 제작물 (광고 영상, 이미지, 데이터 등)에 대한 지식재산권 규정 | |
비밀유지 (Confidentiality) | 해당되는 자에 한하여, 외부에 공개되면 안되는 정보 명시 | |
분쟁 (Dispute) | 분쟁 발생 시 대처 방법 (소송, 중재, 관할 법원, 중재원 등) |
마케팅 유형에 따라 계약서에 조항이 추가되거나 필요하지 않은 내용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계약을 준비하시는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그 중 제일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입니다.
광고대행 서비스를 의뢰하는 업체의 경우, 최종 결과물을 제시간 내에 전달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렇기에 계약서를 작성할 때 예상치 못한 변수를 고려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이 필요합니다. 특히 광고 대행사가 섭외한 모델이 계약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제작사가 촬영을 연기하는 경우 등 여러 상황에 대한 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언급한 리스크 관리, 그리고 여러 상황에 대한 대비와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마케팅 계약을 준비중이시라면 적어도 아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계약서에 반영되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 방식, 근거는 무엇인가?(조회수, 판매 실적, 매출액 등) ✔ 서비스 공급자의 과실로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위약금, 계약 해지 등) ✔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제작/집행이 지연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재촬영, 유예 기간 등) ✔ 불가항력, 과실의 경우, 이를 규정하는 범위는 어떻게 되는가? (면책의 범위 설정 등) ✔ 대금 지급 비율과 입금 시기,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업무 진행 과정은?
오늘 마케팅 계약, 그리고 계약의 구조와 주요 검토 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계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불확실한 부분이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저희 콘텐츠가 국내 실무자 분들께 유용한 정보였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 다른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고, 별도의 상담은 main@haesungcorp.co.kr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