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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사진법무법인 해성

귀사의 플랫폼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 이용약관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해성 기업법무센터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은 소통과 정보 교환을 원활하게 하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어떤 플랫폼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를 이해하는 것은 온라인 활동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비스 모델과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따라 플랫폼 유형은 5-8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플랫폼 유형은 – 서비스 플랫폼, 스토어 플랫폼, 커머스 플랫폼 –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위 3가지 유형의 플랫폼을 살펴보고, 그 특징과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비스 / 제공형 플랫폼”


SaaS

서비스형 플랫폼은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을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데, 이는 사용자가 IT 인프라를 크게 신경쓰지 않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에게 비용 절감, 업무 효율성 및 접근성, 편의성 등 다양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 SaaS (Software as a Service):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소프트웨어에 접근하고 필요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PaaS (Platform as a Service):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테스트,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인프라 관리나 서버 설정에 대한 부담을 덜어줍니다.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가상화된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여 가상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의 인프라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aaS (Data as a Service):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수집하고 정제하여 비즈니스나 개인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 CaaS (Communication as a Service): 음성 통화, 메시징,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등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별도의 인프라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FaaS (Function as a Service): 서버리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으로,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기능을 함수로 작성하고 필요할 때 해당 함수를 호출하여 실행합니다.


 

“스토어 / 중개형 플랫폼”



스토어 플랫폼은 중개 매칭 서비스로서, 판매자와 구매자 또는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정확한 매칭 알고리즘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효율적인 중개를 관리합니다. 이러한 스토어 플랫폼은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 B2B (기업 간 거래): 기업 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다른 기업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협력사 간의 거래를 중개합니다. 

  • C2C (소비자 간 거래): 개인 소비자 간의 거래를 의미하며, 통신판매중개의 형태로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구매합니다.

  • C2B (소비자가 기업에게 거래): 개인 소비자가 기업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기술, 경험, 서비스 등을 기업에 제공하고 이를 판매합니다.

  • P2P (개인 간 직거래): 개인 간의 직접적인 거래를 의미하며, 오픈마켓을 통해 서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합니다. 


 

“커머스 / 거래형 플랫폼”


커머스 플랫폼은 온라인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디지털 마켓 플레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폭넓은 시장 접근성, 저렴한 운영 비용, 그리고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이점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대표적인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 B2C (기업-소비자): 기업과 개인 소비자 간의 거래를 의미합니다. 이 유형의 플랫폼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B2B (기업-기업): 기업 간의 거래를 의미하며, 기업은 다른 기업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구매, 혹은 매입하여 대리 판매합니다. 보통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발생합니다.

  • O2O (온라인-오프라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형태로, 온라인에서 주문, 결제 등의 거래를 하지만 실제 상품이나 서비스는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집니다. 

  • B2B2C (기업-기업-소비자): 기업과 일반 소비자 간의 거래를 의미하며, 플랫폼은 다른 기업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최종적으로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합니다. 


플랫폼 사업에서 대표되는 3가지 유형(서비스, 스토어,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통적으로 서비스 이용약관을 작성하며,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개인정보처리방침, 혹은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더 나아가 자사 플랫폼을 해외에 거주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할 경우, 진출하는 국가에 적합한 이용약관, 그리고 현지에서 규정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이 필요합니다. 


이용약관은 플랫폼의 성격과 비즈니스 모델에 근거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터프라이즈 요금제와 같이 ‘별도 문의'를 통해 기관 단위로 사용하는 계정의 경우, 서비스 초기에 서비스 이용 계약서를 체결합니다. 이후 엔터프라이즈 요금제와 이용자의 사용 패턴이 파악되는 시점에 이용약관에 추가로 반영하는 작업을 이어갑니다.


다양화되는 온라인 거래 환경에서,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공과 개인의 편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따라 법률적 측면에서도 온라인 거래의 안전성과 규제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전문적인 법률 조언이 필요합니다. 만약 플랫폼 및 전자상거래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계약을 디자인하다, 법무법인 해성 기업법무센터 였습니다.

귀사의 플랫폼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 이용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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