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해성 기업법무센터입니다.
오늘은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의 대표 계약서 중 하나인 광고모델계약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광고에서 모델은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여러 국내 기업들은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유명 연예인의 인기, 평판 등을 활용합니다.
정수기 렌탈업체인 코웨이는 작년 방탄소년단을 섭외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공식 유튜브 채널에 광고가 게시된지 17일만에 영상 조회수 1천만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처럼 광고를 제작하는데 모델은 핵심 마케팅 요소입니다.
광고모델계약서란?
광고모델계약서(Model Advertising Agreement)는 모델의 광고 출연 조건을 명시한 계약서입니다.
따라서, 광고 유형, 촬영 일정, 모델 섭외 비용, 출연 조건, 인센티브 등 세부사항을 계약서에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주와 모델 에이전시 간의 계약으로 진행되나 광고주가 광고 대행사에게 제작을 의뢰할 경우, 대행사까지 계약에 포함됩니다. 광고모델 계약은 크게 광고의 특징, 출연하는 계약 참여자들의 역할 및 책임, 촬영 자료에 대한 소유권으로 구성됩니다. 광고모델계약서의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유형 | 핵심 내용 |
정의 (Definition) | ▶ 광고의 특징 - 광고 유형, 광고 참여자, 광고주 정보, 촬영 기본사항 등 ▶ 광고의 목적 - 신규 제품 홍보, 프로모션 이벤트, 브랜드 PR 캠페인 등 ▶ 매개체 지정 - 영상 광고, 옥외 광고, 온라인 광고, 인쇄 및 잡지 광고 등 |
기간 (Term) | ▶ 광고주가 계획한 각종 홍보 활동 및 광고 집행 기간 명시 ▶ 광고 제작사와 출연 모델이 각각 광고에 기여하는 기간 명시 ▶ 반복적인 비용이 발생하거나 장기 촬영일 경우, 계약 연장 여부 명시 |
비용 (Fees) | ▶ 모델 출연 조건(총 출연 횟수, 총 촬영 횟수, 추가 촬영 여부 등) 규정 ▶ 모델 출연료 - 마케팅 성과 측정에 따라 별도의 인센티브 지급 여부 ▶ 광고 제작에 필요한 비용(비품, 의상 등)을 누가 부담할 것인지 약정 |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광고의 목적과 촬영 내용을 계약서에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이전시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모델과 협업, 그리고 외부 제작사의 지원을 받아 광고를 촬영한다면 각 계약 참여자에게 부여되는 책임과 의무를 명확히 구분짓고 이를 계약서에 기재합니다. 특히, 비용 부담 조건과 산정 기준을 고려하고 계약에 반영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 이외에도 소유권과 비밀유지에 대한 조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소유권 (Ownership) | ✔ 광고 촬영물에 대한 소유권 규정 - 누구의 지식재산권으로 분류될 것인가 ✔ 모델의 초상권이 추후 계속해서 활용될 경우, 지식재산권 소유자 구분 |
비밀유지 (Non Disclosure) | ✔ 모델이 촬영 과정에서 알게된 정보(광고 비법 등)에 대한 비밀 준수 의무 ✔ 위약벌을 규정하여 상대방에게 특정 정보에 대한 비밀유지 의무 준수 요청 |
미리 대중에게 공개되면 안될 제품 정보, 회사 관계자만 알고 있는 영업 비밀, 제작사 고유의 촬영 기법 등과 같이 외부와 공유되면 안되는 정보가 있습니다. 이를 비밀유지 조항을 통해 관리합니다. 최종 광고 촬영물에 대한 소유권은 보통 광고주가 보유하나 간혹 리스크 분산을 위해 광고 대행사에게 이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광고모델계약서는 모델의 출연, 그리고 제작사의 역할과 관련하여 거래 조건을 명시한 계약서로 리스크 관리의 유형이 다양합니다. 광고는 모델의 인지도를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학교 폭력 이슈와 같이 모델의 평판에 문제가 생겨 광고주의 브랜드에 피해가 가는 요소들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러한 리스크 관리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철저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